리눅스에서 음악을 들을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무엇일까. 당연히 여러 가지 대답이 나올 것이다. 가장 흔하게는 Rhythmbox 부터, Audacious, Amarok, VLC 등등… 하지만 Top 10 정도를 꼽을 때 빠지지 않고 항상 언급되는 음악 재생 프로그램이 하나 있으니, 바로 cmus 다.

스크린샷을 보면 바로 알 수 있겠지만, cmus 는 커맨드 라인 기반의 프로그램이다. 마우스를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고, 음악 재생과 관련한 가장 기본적인 기능들만 있으며, ID3 태그 수정 같은 것도 불가능하다. 하지만 vim 을 다루는 감각으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, 쓸데없이 원본 음악 파일에 손을 댄다거나 하지 않으며, 메모리를 15~20MB 도 채 먹지 않는 극도로 가벼운 프로그램이라는 장점이 있다.

키보드에서 손을 떼어 마우스를 잡는 그 동작 하나를 귀찮아하면서 이것이 실용적이라고 쉴드를 치는 게으름뱅이들을 비롯해, 6~7년 전 Atom 수준의 CPU 를 쓰는 것도 아니건만 무게감있는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거부하는 거식증 환자들, 그리고 키보드만으로 모든 걸 조작하는 것에 희열을 느끼는 변태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. 딱히 비꼬는 게 아니라, 리눅스 사용자들이 원래 다들 이렇다. 물론 나도 어느 정도는 그렇고.

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단축키들은 아래와 같다. 참고로 이걸 모르면 cmus 의 조작이 사실상 불가능하다.

단축키기능부가 설명
1라이브러리 뷰
2정렬된 라이브러리 뷰
3플레이리스트 뷰
4재생 대기열 뷰
5파일 브라우저 뷰
6필터 뷰
7설정 뷰
a음악 파일 / 폴더를 라이브러리에 추가파일 브라우저 뷰 상에서 사용
e음악 파일 / 폴더를 재생 대기열에 추가
Right key / l앞으로 10초 이동
Left key / h뒤로 10초 이동
Up key / k커서를 위로 이동
Down key / j커서를 아래로 이동
z이전 곡
b다음 곡랜덤 재생 중인 경우 다음 곡이 무작위로 선택됨
Enter key현재 곡 재생
x곡 다시 재생현재 선택한 곡이 아닌, '재생 중인' 곡을 다시 재생함
c일시 정지다시 누르면 재생
v정지
s랜덤 재생랜덤/반복 재생 범위 설정을 따름 (m 키 설명 참고)
r반복 재생랜덤/반복 재생 범위 설정을 따름 (m 키 설명 참고)
m랜덤/반복 재생 범위 설정m 키를 누를 때마다 우측 하단 텍스트가 artist / album / all from library 등으로 바뀜
i현재 재생되고 있는 음악을 선택커서가 해당 곡 위로 이동됨
+볼륨 높이기
-볼륨 낮추기
q프로그램 종료화면 아래쪽에 y/n 물음이 뜨는데, y 입력 후 Enter 키를 치면 된다

어떻게 써야 할 지 감이 전혀 오지 않는다면, 일단 이렇게 하자. 우선 프로그램을 설치한 다음 (Ubuntu 기준 sudo apt install cmus) 터미널에서 cmus 를 실행하자. 아래와 같이 아무 것도 없는 허전한 화면이 나올 것이다.

이제 숫자 ‘5’ 키를 눌러서 파일 브라우저 뷰로 간 다음, 자신의 음악 파일들이 모인 디렉토리가 선택된 상태에서 ‘a’ 키로 눌러 라이브러리에 모두 추가하자.

이 때 딱히 추가되었다는 안내 메시지 같은 게 나오진 않는데, 화면 아래쪽을 보면 라이브러리에 추가된 음악들의 총 재생 시간이 나오니 이걸 체크해 보면 된다.

숫자 ‘1’ 또는 ‘2’ 키를 눌러 라이브러리 뷰로 이동한 후 원하는 음악들을 Enter 키로 선택하면 재생이 된다. 랜덤 재생을 하고 싶으면 ‘s’ 키를 눌러 우측 최하단에 ‘S’ 라고 글자가 뜨는 걸 확인하면 된다.

보다 상세한 사용 방법은 터미널에서 man cmus 를 입력하거나, 공식 문서 중 하나인 cmus-tutorial.txt 를 참고해 보자. 그리고 공식 Wiki 도 있으니 역시나 훑어보면 좋겠다.

참고로 cmus 에는 vim 에서처럼 커맨드 라인 명령도 입력할 수 있다. ‘:’ 키 (즉, Shift 를 누른 상태로 ‘;’ 키) 를 누른 후 명령어들을 입력하면 된다. 주로 사용할 만한 명령어들은 파일을 추가하기 위한 :add, 플레이리스트나 라이브러리를 지우는 :clear 등이 있으며, 명령어 일람은 역시나 man cmus 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…참고로 말하자면, 나는 그냥 Rhythmbox 를 쓴다.